HOME |  CONTACT US

학회소식

Home > 학회소식 > 공지사항

공지사항


목록
[공지] [공지] 9월 16일, 삼토회가 열립니다
글쓴이: 관리자
조회: 391
등록시간: 2017-09-04 14:53:17
회원님들께,

8월 연례학술대회로 마치고 이제 올해 하반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우리 학회도 하반기 월례발표회를 시작합니다. 하반기 삼토회를 시작하는 발표자는 서울대 사회학과의 김홍중 교수님입니다. 아래 요약문에 제시된 것처럼 매우 흥미로운 발표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일시: 9월 16일 (토) 오후 4시
장소: 중민사회이론연구재단 (서울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역 2번 출구, 하단 링크 참고)

제목: 부정자본론
발표: 김홍중 (서울대 사회학과)
토론: 정수복 (사회학자/작가)

요약
이 연구는 부르디외의 자본 개념을 집중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다음 세 작업을 수행할 것이다. 첫째, 부르디외 자본 개념의 내용과 특이성을, 그 이중성 속성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둘째, 그의 상징자본 개념을 탐구한다. 상징자본은 사회적 인정을 획득함으로써 어떤 자본이 취하는 형식(form)으로서, 그 형성과정을 가리키는 상징적 변형(상징자본의 사회적 구성)의 논리를 해명하기 위해 부르디외가 원용한 뒤르케임의 토템분석과 프로이트의 부인(Verneinung) 개념을 검토한다. 마지막으로, 부르디외의 취향분석과 예술장/문학장 분석에서 특징적으로 발견되는 ‘부정적인 것’의 관점에 주목한다. 부르디외에 의하면 취향은 선호가 아니라 도리어 혐오의 능력, 즉 무언가를 부정적으로 배제할 수 있는 능력이다. 또한 예술자본은 사회적으로 부정적 가치들(가난, 고통, 질병, 광기, 죽음)이 예술적 성취와 함께 축성되어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다. 양자를 총칭하여 나는 부정자본이라 부르기를 제안한다. 이 논의를 통해 부르디외 사회학에서 사회적인 것이 상징적인 것, 그리고 부정적인 것과 맺고 있는 깊은 연관의 의미를 성찰해 볼 것이다.


감사합니다.

 

목록
다음글 : 10월 21일 삼토회가 열립니다.
이전글 : 한국이론사회학회 2017년 연례학술대회 <촛불집회와 사회이론>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