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님들께,
2021년 연례학술대회가 8월 19일-20일에 개최예정입니다.
금번 연례학술대회에 발표를 계획하고 계신 회원께서는 7월 15일(금)까지 발표신청을 부탁드립니다. ([아래] 공고참고).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아래]---------
한국이론사회학회는 2022년도 연례학술대회 주제를 “대전환 시대, 사회 이론의 재검토
”로 정하고, 이 주제에 적합한 논문을 발표해 주실 신청자를 널리 모집합니다.
● 주제: 대전환 시대, 사회 이론의 재검토
● 일시: 2022년 8월 19일(금) 오후 1시-20일(토)(온오프라인 동시진행)
● 장소: 통영 해양생물교육연구센터
▣ 발표 신청 마감 :2022년 7월 15일(금)
▣ 발표 신청 및 발표문 제출 : https://forms.gle/99nx8Te88kAxngwa8
▣ 숙박이 필요하신 경우 아래 링크 된 발표신청에서 체크하여주십시요.
학회문의: 연구 이사 이준석 박사(skyrider@hanmail.net)/권오용 박사(owing33@gmail.com)
-----------주제설명---------------
2022 한국이론사회학회 연례학술대회
대전환 시대, 사회 이론의 재검토
현재 글로벌 사회는 코로나-19 팬데믹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 기후 위기와 에너지 위기 등과 함께 일어나고 있는 대전환의 시대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여전히 근대적 세계관을 토대로 하고 있는 사회 이론 전통을 넘어 대전환의 시대를 분석하고 진단하며 향후 사회의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할 수 있는 새로운 이론적 상상력이 요구됩니다다. 이에 <한국이론사회학회>는 “대전환 시대, 사회 이론의 재검토”라는 대주제 하에 2022년 연례학술대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세부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양대(디지털 · 에너지) 전환과 사회 이론’
: 코로나-19 팬데믹의 창궐과 함께 디지털 전환과 에너지 전환이 한층 가속화되고 있다. 정부에서도 핵심 정책으로 이 문제들을 다루고 있으나 이를 사회학적 관점에서 이론화 하여 체계적으로 탐구하기 위한 대응은 아직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에 코로나-19 팬데믹과 함께 가속화된 세계적 사회 변동에서 이 양대 전환에 대한 사회 이론적 관심 및 연구를 촉구하는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2. ‘사회학적 상상력의 전환’
: 지금 진행되는 사회 변동이 사회학 위기의 근저에 있다고 보고, 그 변동을 포착하기 어렵게 짜여 있는 기성의 개념들을 반성하며 대안적인 사회학적 상상력을 모색하는 논의의 장을 마련한다. 우선 사회학의 유럽중심주의를 극복할 대안적 상상력을 모색해본다. 그리고 사회학의 과학성에 대한 대안적 상상력을 모색한다. 또한 새로운 사회학적 상상력을 고무할 수 있는 새로운 글쓰기 양식에 대해서도 고민해보고자 한다.
3. ‘한국 사회 이론의 과거와 현재'
: 한국 사회학의 지성사’라는 제목 하에 대전환 시대에 한국 사회학의 방대한 역사를 사회학적으로 정교하게 분석한 정수복의 『한국 사회학의 지성사 1: 한국 사회학과 세계 사회학』(2022), 『한국 사회학의 지성사 2: 아카데믹 사회학의 계보학』(2022), 『한국 사회학의 지성사 3: 비판사회학의 계보학』(2022), 『한국 사회학의 지성사 4: 역사사회학의 계보학』(2022)에 대해 다양한 세대의 사회학자들이 집단 토론을 하며 한국 사회학의 과거와 현재를 성찰하고 사회 이론의 새로운 방향성을 탐구하는 특별한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한국 사회학에 대한 추상적인 담론을 넘어서 한국 사회학의 실제 역사를 기반으로 한 실질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이다.
이상과 같이 대전환의 시대에 기존 사회 이론을 성찰적으로 검토하고 새로운 이론화를 시도하고자 하는 <한국이론사회학회>의 연례학술대회는 기존 국내 사회 이론가들뿐만 아니라 학문 후속 세대에게 사회 이론이 가질 수 있는 비전과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 전체 주제와 관련된 발표뿐만 아니라, 자유 주제의 발표가 가능합니다.
● 발표논문 중 우수한 논문은 정해진 심사 과정을 거쳐 한국이론사회학회의 학술지 <사회와 이론>(등재지)의 특집호(2022년 가을호 또는 2021년 봄호)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많은 분들의 신청을 바랍니다.
한국이론사회학회 회장 이 종 현